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은행에서 시작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디지털OTP서비스의 현실

시각장애인

by 티까쮸 2020. 8. 3. 19:30

본문

여러분 안녕하세요

티까쮸입니다.

오늘은 조금 무거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솔직히 말하면 많이 화가 납니다.

 

이미지 설명:  디지털 OTP앱 실행 화면에 우리은행 로고와 하얀 글씨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OTP 서비스의 현실이라고 적혀있고 화면 하단에는 보안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라고 적혀있다.

 

#서론

3월에 우리은행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OTP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제가 글을 썼었습니다.

그때 제 기억으로는 세상이 장애인을 위해 노력한다며 좋아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매우 차갑고 냉혹하네요

 

#본론

저는 이 서비스가 시작되었을 때 우리은행에 가 신청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저의 잘 못 된 판단이었습니다.

우리은행 앱 우리 WON뱅킹 앱에 오픈뱅킹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 서비스에 타 은행 계좌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보안인증이 필요합니다.

한마디로 OTP 번호나 보안카드 번호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시각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OTP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은 이를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유를 말하기 전 시각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OTP 서비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디지털 OTP라는 앱을 설치 후 이용할 때

보통은 디지털 OTP앱에 OTP 번호가 뜨고 그 번호를 필요한 곳에 사용하는 식으로 진행되지만

시각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OTP 서비스는

OTP 번호 생성 후 번호가 화면에 뜨는 것이 아니라 

금융서비스를 통해 OTP 번호가 필요한 곳으로 전송되는 형식입니다.

한마디로 OTP 번호가 뭔지 사용자는 절대 볼 수 없습니다.

이런 형식의 서비스인데 OTP 번호가 앱으로 전송되지 않아 우리 WON뱅킹 앱을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 이후 6월 말 앱에도 OTP 번호가 전송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해결이 되었다는 생각에 그래도 해결했으니 됐다 하고 넘어갔지만......

또 다른 문제가 생겼습니다.

공인인증서 만료로 인해 재발급을 받으려 했습니다.........

그런데 OTP 번호가 전송되지 않더라고요.............

저는 또 한 번 분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제 7월 말.....

오늘 갑자기 되더라고요....

그렇다는 말은 할 수 있는 건데 안 하고 있었다는 말이 되지 않습니까??

이제 해결됐으니까 된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3월에 신청했습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4월에 만료되었다고 합시다.

그럼 3개월 동안  그 어떤 인터넷 뱅킹 및 스마트뱅킹을 이용할 수 없다는 말이 됩니다.

처음에 출시하였을 때 모든 서비스가 가능한 상태가 되어야 하는 거 아닐까요??

만약 비장애인들을 위한 서비스를 만들었어도 이렇게 허술하게 만들었을까요??

솔직히 정말 화가 납니다.

이게 장애인 차별이 아니고 뭘까요??

시각장애인들을 위해서 만들었다는 서비스인데

그동안 이용했던 서비스들도 이용하지 못하게 되었는데
정말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가 맞을까요??

출시하기 전 이런저런 서비스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만든 후 출시하는 게 맞지 않을까요??

 

#마무리

너무 화가 나서 글을 좀 막 썼어요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댓글 남겨 주세요

많은 분들이 장애인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건 압니다.

하지만 장애인을 위해 만들었다고 기사까지 냈는데

원래 잘 쓰던 것들을 그로 인해 못 쓰게 되는 건 장애인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장애인들은 오히려 내가 익숙한 대로 사는 게 더 편할 때가 있어요

하지만 더 좋아졌을 거야 더 나아졌을 거야 라는 생각으로 끝없이 도전합니다.

물론 상처로 돌아올 때가 더욱 많긴 하지만....

조금만 더 신경 써주면 이런 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부탁드립니다.

간절합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에서 시각장애인들을 위해서 이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더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압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사람들에게 알리고 이용하라고 얘기하는 순간에는

적어도 모든 서비스가 이용 가능할 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솔직히 장애인들을 위해 만들었는데 오히려 욕먹으면 억울하잖아요

그래서 이렇게 글을 적었습니다.

안타깝기도 하고 이용자로서 사용해야 할 것들을 이용하지 못하여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정말 감사하지만 이 글을 보신다면 

조금 더 깊이 생각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